티스토리 방문 통계

2020. 6. 19. 08:13 | 댓글 0

티스토리에서는 방문 통계 섹션에서 방문수와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자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방문 통계는 실제 방문자 수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으므로 대략적인 참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기능

다음(Daum)이 카카오에 합병되면서 티스토리 서비스가 종료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다행히 티스토리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스킨을 공개하면서 그런 우려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2018년 말에 티스토리 게시글 통계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시 업데이트에서 방문자 유입 경로 기능이 사라지면서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불만이 제기되었습니다. 이후에 유입 경로가 추가되고 "블로그 소유자의 방문도 제외"되는 등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 경로 기능. 사진 출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서 지난 1개월 간 방문자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에서 제공하는 방문자 카운트는 "방문 수"입니다. 티스토리의 "방문 수"에 대한 정의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방문 수 (Visits)" 혹은 "세션 (Sessions)"과는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와 확인해보면 티스토리 방문 수가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옵니다. 아마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내가 접속하는 방문 수 포함
  • 봇에 의한 방문

블로그 소유자의 방문

티스토리에서는 2019년 6월에 "블로그 소유자의 방문"을 제외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해보니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한 브라우저서 접속하는 블로그 소유자의 방문은 통계에 합산되지 않지만, 로그인하지 않은 다른 브라우저에서의 방문은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방문자가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확인이 쉽지 않지만, 새로 개설한 티스토리 블로그나 방문자 유입이 거의 없는 블로그에서 확인해보면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특정 IP 주소로부터 유입되는 통계를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 IP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을 제외시키면 보다 정확한 통계가 가능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서 내부 IP 제외시키기 - 기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외부 방문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위해 내부 IP를 제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 본인의 IP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로 등록하여 특정 IP가 통계에 포

www.thewordcracker.com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특정 국가에서 접속하는 유입을 제외시킬 수 있고, 스팸 리퍼러 유입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이드바나 푸터에 방문자 통계를 표시하는 경우, 방문 수를 실제보다 높게 표시되도록 하고 싶다면 로그인하지 않은 브라우저에서 방문하여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면 통계가 실제보다 높게 표시될 것입니다.

봇에 의한 유입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설한지 1주일도 안 된 새내기 블로그입니다. 처음 며칠간 방문자 유입이 제로였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검색엔진 봇은 통계에 계산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스팸 봇 등에 의한 방문은 차단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실제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비정적이고 일정한 패턴의 방문이 발견되어 티스토리에 문의해보니 정상적인 방문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제가 봤을 때에는 분명 봇에 의한 유입으로 의심되었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정밀하게 차단하지 못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봇에 의한 방문을 완벽하게 제외시키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이상한 방문이 확인되면 유입 소스를 방문에 포함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팸 방문자들이 러시아, 브라질 등 몇 개 국가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아서 몇몇 나라로부터 유입되는 방문은 통계에 넣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정확한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

티스토리 방문 통계 기능은 몇 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한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는 세계적인 기업에서 심혈을 만든 통계 기능이므로 여타 통계 기능과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도 JetPack을 통해 통계 기능을 제공하지만,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방문자 트래픽을 추적한다고 합니다.

Google is a multi-million dollar company that has a lot of resources to put into developing their analytics, which are an important focus for their company. On the other hand, Jetpack is by Automattic, whose main focus is WordPress.com. Stats is just one module of Jetpack, so it’s more of a side project for them.

In fact, even Jetpack.com uses Google Analytics to track their own traffic.

실제로 이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 통계를 티스토리 통계와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통해 비교해보면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 소유자의 방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개설한 지 며칠 되지 않았기 때문에 검색엔진 등에서의 유입이 사실상 제로입니다. 어제 구글과 네이버에 수동으로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니 오늘부터 구글에서 검색하여 유입되고 있습니다.ㅎㅎ 다음에서는 블로그 개설 직후부터 노출되는 것 같지만, 아직은 거의 유입이 없는 상태입니다.

대략적인 통계는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기능을 활용하고, 상세한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

https://dream.izu.kr/59

 

티스토리 6주차 방문자 수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지 거의 6주가 다 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방문자 수가 유의미하게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 방문자가 다음 검색엔진에서 유입되고 있고, 네이버와

dream.izu.kr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방문자 수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 맞춤형 대시보드를 만들어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이

avad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