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통누락 탈출

2020. 8. 16. 19:37 | 댓글 0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2개월이 지났습니다. 최근 일부 포스팅에 쿠팡 관련 글을 올려서 인지 며칠 전에 갑자기 다음에서 통누락이 발생했습니다. 그 때문에 얼마 되지 않은 방문자수가 급감했습니다. 다행히 다음 고객센터에 이 문제를 제기하여 통누락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통누락 탈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은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는 편입니다. 다음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한다면 티스토리가 좋은 옵션 같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피할 수 없는 그분이 있습니다. 바로 저품질인데요. 이 블로그의 경우 최근 쿠팡 파트너스 관련 글을 몇 개 작성했는데, 그것이 문제가 되었는지 갑자기 다음에서 통누락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다음에서 유입되고 있는데, 어느날 다음 유입이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다음에서 방문자가 다음에서 site:사이트주소로 검색해보니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가 표시되면서 다음에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이 누락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글이 의심되어, 쿠팡 관련 글을 모두 비공개로 돌린 다음 다음 고객센터에 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하루 정도 후에 Daum 고객센터로부터 답변을 받았습니다.

정형화된 기계적인 답변 같습니다. 다음에서 이 브로그를 재수집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다시 블로그 글이 다음에서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

약 2개월 간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키워드 자체가 인기가 워낙 없어서 그러니 하루 방문자수가 50명 내외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그래서인지 글 쓰는 재미가 없어지려고 하네요.ㅠ

아직도 구글에서는 제대로 유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서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요즘 구글에 노출되기까지의 기간이 점점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구글에 노출되기 시작하면 꾸준한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인기 키워드로 발빠르게 대응하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올 수도 있지만, 일부러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에 관한 글을 위주로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쿠팡 파트너스 관련 글도 작성하려고 계획했었지만 이렇게 빨리 통누락이 발생할 줄은 생각지 못했습니다. 구글 유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 쿠팡 관련 글을 작성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마치며

다음에서 저품질을 당하거나 통누락이 발생하면 의심되는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돌린 후에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저품질을 풀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이 잘 될 수도 있고, 잘 안 먹힐 수도 있습니다. 저품을 당해 다음 검색엔진에서 방문자가 급감할 경우 구글을 타깃으로 하거나 블로그를 포기하고 새로운 블로그를 하나 파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구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Daum이 네이버와 구글에 비해 검색엔진 품질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또한 구글에 비해서는 검색엔진 품질은 한참 뒤집니다. 네이버는 검색엔진이 아닌 뉴스,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전략을 펼치고 있고, 이때까지 잘 먹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앞세운 구글이 점차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해서는 안 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잘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블로그를 통한 과실을 네이버가 거의 독점하고 있고 지나친 상업화로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하는 등 이전보다는 메리트가 떨어��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dream.izu.kr/27

 

블루호스트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Bluehost)

저렴하면서 괜찮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Shared Hos

dream.izu.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